공지사항 바이오밴코리아의 공지사항입니다.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학생들과 기술관련 인터뷰 진행

작성자
biovan
작성일
2019-07-16 17:05
조회
447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학생들이 다시 방문했다.



[인터뷰 요청]

바이오밴의 대표 기술인 BROST와 SUBION에 대해서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생물학적 처리공법인 BROST를 통해 하천이나 저수지의 퇴적층의 자정 능력을 키워 나가는 일이 급선무

  1. BROST에 대한 질문



  1. BROST가 생물학적 반응의 유기성 슬러지 처리 기술이라고 하셨는데, 일반적인 슬러지 처리 기술과 어떤 차별점을 두신 건가요?

  2. BROST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3. 최근에 이 기술을 실제 정화 사업에 적용한 사례가 있으신지, 그리고 이후에 어떠한 결과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1. SUBION에 대한 질문


1) 토양 미생물을 이용한 수질개선 기술이 SUBION인데, 토양 환경미생물과 수질개선 사이의 관계를 알고 싶습니다

2) 역시나 최근에 이 기술을 실제 정화 사업에 적용한 사례가 있으신지, 그리고 이후에 어떠한 결과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1. 이외의 질문


1) 홈페이지의 연구 목적에 미생물을 개발한다고 하셨는데, 이것이 정확히 어떤 식으로 개발 및 진행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답   변   ---------------

생물학적인 처리 방법은 자연의 힘을 다시 복원시켜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인위적으로 힘을 보태주는 것인데, 생태계에서 오염물질을 분해 처리하는 가장 첫 단계는 미생물에 의해서다.

미생물은 크게 호기성(aerobic)과 혐기성(anaerobic)으로 분류 할 수 있는데 , 즉 이러한 미생물이 활동함에 있어 산소를 필요로 하는 종류와 혐기 상태에서 활동할 수 있는 종류를 말한다.

각기 필요로 하는 조건 하에서 혐기성 미생물은 유기성 물질 및 기타 유해물질의 사슬구조의 분자를 분해하여 크기를 축소해가고 호기성 미생물은 산소를 이용하여 축소된 물질을 계속적으로 산화시켜 오염물질을 제거해 나가게 되는데, 이것을  미생물에 의한 유기물질 축소과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오염 물질 중 NH3-N(암모니아 질소), N(질소),
P(인)등이 축적되어 있다면 NO2(아질산염), NO3(질산염)그리고 기타 녹조의 먹이가 되는 영양분이 발생한다.

이로 인하여 많은 녹조가 발생하게 되는데 녹조는 낯에는 광합성작용에 의하여 산소를 발생시키지만 밤에는 수중의 산소를 이용하여 CO2(이산화 탄소)를 발생시켜 어류의 산소 부족상태를 만든다.

sub07-s02_공법운용(1)_05

1) SUBION을 하천이나 저수지에 적용하는 기준은 면적과 T-N, T-P의 농도에 기준을 먼저 두고 사용량을 산정한다다.
2) T-N, T-P를 산정 한 후, 퇴적층(하천의 경우 정체되어 있는 곳)의 오염도, 높이, 중금속 존재여부등을 고려하여 투입량을 산정 한다다.
3) 투입량은 면적 기준으로하며, 초기 6개월 관리 목표로 1~2 ppm/1m2 를 투입한다.
4) 오염 수가 계속 유입된다면 1년 후부터  1ppm/3m2  로 계산하면 하천은 자정능력을 가진체로 유지 된다.

SUBION은 흔히 사용하는 미생물 제제보다 100~1,000배는 강한 제품 이다.
이유는 물류비용과 인건비, 일반관리비등 효율성과 경제성을 감안하여 설계된 제품 이기때문이다.